기회비용 – 암묵적 비용의 사례
20세기 초 미국 동북부 어느 마을에서 술집에 파격적인 이벤트를 벌였다. 술집은 손님에게 공짜 점심을 제공하는 내용이였다. 손해를 감수하면서 이 행사를 왜 연것일까? 겉보기에 술집엔 손님들에게 통큰 선심을 쓴것으로 보여지지만, 속내는 공짜 점심을 먹기 위해 인파가 몰려 비싼 술을 팔아 이익을 보겠다는 판매 전략이다.
실제로 이벤트 참여자들은 공짜 점심을 대가로 그보다 많은 술값을 지불했고, 매출은 오르게 된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 라는 유명한 말은 이렇게 생겨 났고,모든일에 경제적 대가가 있다는 말로도 통한다. 사람들은 매일 기로에 놓이게 된다. 우리는 여러 선택지중에 하나의 기회만 선택할수있다. 이러한 기회를 통하여, 중요한 기회의 비용을 사용하게 된다.
실질적 비용(명시적 비용) 심리적 만족감(암묵적 비용)도 포함하며, 이러한 기회비용에서 다양한 경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무료 영화관람권이 생겼다고 가정해보자! 무료이기에 받은 사람은 어떻게든 이익을 보려고, 사용하러 영화관에 가려 할것이다. 그러면, 영화를 보면서, 무료로 본다는 생각에, 다양한 경제적 비용지출을 하게 되는데, 예를들어 코카콜라, 팝콘 등의 다양한 영화관의 판매하는 식품을 구매 할수 있다.
이렇게 인적이 뜸하거나 매출이 낮아진 영화관에서는 무료관람권 이벤트를 통하여, 사람을 불러들이고, 그사람들의 기회비용을 영화관에서 쓰게 만듬으로,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유발된다는 논리이다. 이 방법은 현재 또는 과거 앞으로 미래에서도 사용될것이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경제적 유발효과는 지속 될것이다.
또 다른 기회의비용 (선택)
짬뽕을 먹을까 자장면을 먹을까 고민하다가 5,000원짜리 자장면을 먹었다면, 짬봉을 먹을 때 느낄수 있는 만족감을 포기하는 셈이다. 짬뽕이 줄 수 있는 만족감이 4,000원이라면 이 4,000원은 자장면을 선택하는 데 따르는 암묵적 비용입니다.
경제학에서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모두 더해 기회비용을 구한다. 그렇다면, 아래 예시처럼 자장면을 선택했을때 포기하는 기회비용은 얼마일까?
답은 총 9,000원 이다. 이처럼 경제학에서 기회비용은 눈에 보이는 비용과 보이지 않는 비용을 모두 포함해 계산한다. 포기하는 것의 가치인 기회비용이 적을수록 경제학에서 말하는 현명한 선택 합리적 선택이 될것이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주린이도 네이버 증권 정보를 통한 ‘배당주 종목 찾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