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RA 전기차 보조금 세부 지침 발표, 한국 업체들 수출 활로 확대 기대

전기차 보조금

“미국 IRA 보조금, 전기차 관련 기업들 성장 기대…한국 업계도 혜택 누리나”

미국 내 대형 인프라 투자안인 미 IRA (Infrastructure Investment and Jobs Act)은 전기차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보조금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구매 시 최대 7,500달러의 연방 세후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보조금은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미국 정부는 2022년 4월 1일, 이 보조금의 세부 지침을 발표했다. 세부 지침에 따르면, 이 보조금은 일부 전기차 모델에 대해서만 적용되며, 해당 모델은 국가 안전 규격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이 보조금은 이전에 구매한 차량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새로운 차량 구매 시에만 적용된다.

한편, 이번 보도에 따르면, 한국 업체들은 현재 미국 내 전기차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어 이번 보조금 지원이 대한민국 기업들의 수출과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번 보조금 지원이 주로 일부 전기차 모델에만 적용되는 한편, 경쟁 업체들도 같은 조건에서 경쟁하게 되는 점은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이번 세부 지침 발표는 전기차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미 IRA는 전기차 산업을 촉진하며, 미국의 친환경적인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 수요 급증에 따른 충전 인프라 고민, 미래 전망은?”

전기차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미래적으로는 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인프라 구축 문제가 떠오르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최근 몇 년간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며, 연간 전기차 판매량은 50만 대 이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기차 충전소를 건설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며, 현재 미국 정부는 이에 대한 인프라 개선을 위해 2조 달러 이상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안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적으로는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전기차 충전소는 일반적인 주유소와는 달리, 충전 시간이 길고 인프라 구축 비용도 매우 높은 편이다.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는 빠른 충전 기술 개발, 차량 배터리 용량 증가 등이 제안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술적인 문제 외에도 정부 및 기업의 협력이 필요한 문제이다.

전기차 시장이 더욱 성장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문제가 더욱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미리 마련하고, 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KBS News 유튜브 채널

(참고자료) 美 재무부, IRA 전기차 세액공제 잠정 가이던스 발표

내용이 유익하다면, 공유해 주세요!